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
역량과정

■ 독서하브루타지도사

교육목표

▪ 학습자 개인의 내적 성장과 '생각 너머 생각' 능력 기르기
▪ 독서하브루타로 융합적 사고력 지도방법 익히기
▪ 교육심리학 및 아동발달의 이해로 유․초등생 독서지도 방법 익히기
▪ 방과후학교 독서하브루타 교사, 노인독서지도사, 아동독서지도사, 독서토론논술교사, 유초등 그림동화 읽어주기 교사 등의 역할 수행하기

교육내용

교육내용 세부내용
1 Syllabus 확인, 하브루타와 독서의 만남 하브루타의 개념 및 목적, 독서교육의 중요성
2 독서하브루타의 이해 독서하브루타 개념 및 방법, 독서하브루타와 책 읽기 방법
3 생각을 끌어내는 마중물 질문법 질문의 교육적 의의, 질문 생성 전략과 질문의 유형, 생각을 끌어내는 마중물 질문법
4 그림동화의 이해와 생각 나누기 방법 그림동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그림동화 선정방법, 독서하브루타 생각 나누기 방법
5 교육심리학의 이해, 독서하브루타 실천 교육심리학의 이해, 독서하브루타 교사의 역할, 짝과 독서하브루타 하기
6 행동주의 이론, 독서하브루타 실천 행동주의 이론의 이해, 짝과 독서하브루타 하기
7 인지발달 이론, 독서하브루타 실천 인지발달 이론의 이해, 모둠 독서하브루타 하기
8 성격발달 이론, 독서하브루타 실천 성격발달 이론의 이해, 모둠 독서하브루타 하기
9 다중지능 이론의 이해, 독서하브루타의 생각 표현하기 다중지능의 이해, 독서하브루타로 강점 및 잠재지능 탐색,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 표현하기
10 수업설계의 의미, 독서하브루타 실천 수업설계 모형의 이해, 짝, 모둠 독서하브루타 하기
11 독서하브루타 수업 설계하기 독서하브루타 수업설계를 위한 도서선정, 독서하브루타 교수-학습과정안 작성하기
12 독서하브루타 수업 설계하기 창의융합적 사고, 독서하브루타 수업 설계하기
13 독서하브루타 현장 실습 독서하브루타 현장 실습하기
14 독서하브루타 현장 실습 독서하브루타 현장 실습하기
15 독서하브루타와 진로, 독서하브루타 실천 미래사회와 진로/ 프로젝트 학습,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는 독서하브루타
16 독서하브루타와 창의성 창의성의 개념, 창의적 사고 기법, 독서하브루타로 창의적 표현하기
17 그림분석과 심리파악, 독서하브루타 실천 미술치료의 이해, 그림분석으로 심리파악 하기, 모둠 독서하브루타 하기
18 그림책 탄생의 역사, 독서하브루타 교수 기법 총정리 어린이를 위한 최초의 그림책, 그림책의 태동기, 독서하브루타 교수 기법 총정리
  시험 자격증 시험
※ 교육내용과 일정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주임교수 소개

▪ 황순희
 - 대구교육대학, 한양대교육대학원(초등영어), 한양대대학원(교육학) 박사
 - 저서 : 다중지능 학급경영(2009), 독서하브루타(2015)
 - 한국다중지능학회 이사, EBS다중지능전문교사(아이의 사생활), 하브루타교육연구회 회원, 서울시교육연수원 우수강사, 서울수석교사, 한국교원연수원 원격연수 강사(독서하브루타), 서울시독서인문협력단

수료 후 비전

▪ 방과후학교 독서하브루타 교사 활동
▪ 독서토론논술 지도사 활동
▪ 유․초등 그림동화 읽어주기 교사 활동
▪ 노인 대상 책 읽어주기 교사(노인독서지도사) 활동
▪ 특전 : 방과 후 독서하브루타 교사 우선 추천

수강신청 방법

▪ 학사정보시스템에 로그인 → 온라인 수강신청 및 수강료 결제 [ 학사정보시스템 바로가기 ]
▪ 문의전화 : 02-2220-1525